본문 바로가기
운동

코어운동 뜻? 코어 뜻? 코어운동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자.

by 멍뭉이! 2020. 4. 28.


코어운동 뜻? 코어 뜻? 코어운동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멍뭉이입니다.
오늘은 코어운동의 뜻? 코어 뜻? 코어운동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코어'에 대해 많이 들어보셨겠지만 정작 '코어근육이 뭔데?'라고 하면 쉽게 대답을 하지 못하실 겁니다. 그리고 코어근육에 대해 잘못 알려진 상식, '코어운동 = 플랭크'란 공식 등... 물론 플랭크가 코어 강화에 좋은 운동은 맞지만 최고의 운동이다? 에 대해서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저 멍뭉이와 함께 코어의 세계로 한번 들어가보겠습니다.



[ 코어에 대한 오해 ]



[오해 1] 코어 근육은 초콜릿 복근의 상징인 복부 근육을 뜻한다???


잘생기신 조준님 사진을 들고와봤습니다... 갓츄럴...

출처 : OSEN

정답은 'NO'입니다. 엄연히 초콜릿 근육이라 널리 알려진 근육은 '복직근'이란 근육으로 표면 근육일 뿐입니다.
근육은 '표면 근육'과 '심층 근육'으로 나뉘게 되는데 이렇게 겉으로 보이는 복직근은 코어 근육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그저 '미'적인 측면에서는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죠? 


[오해 2] 그렇다면 코어근육은 복부근육의 일종이다?

출처 : winnerfit

정답은 'No'입니다.

인체의 중심부인 척추, 골반, 복부를 지탱하는 근육이다. 등, 복부, 엉덩이, 골반에 걸친 근육을 통칭한다. 코어 근육을 강화하면 나이가 들어도 곧은 자세를 가질 수 있다. - 네이버 지식백과

이렇게 코어 근육은 인체의 중심부 ( Core )인 척추, 골반, 복부를 지탱하는 근육을 뜻합니다.
대표 호흡근인 횡격막과 골반기저근부터 해서 척추에 붙어있는 다열근까지 몸 중심부에서 균형을 담당하는 근육입니다.






[ 코어를 강화해야 하는 이유 ]






예전 포스팅에서도 이 코카콜라 빈 캔의 예시를 들며 설명한 적이 있습니다.
만약 코카콜라를 다 마신 후에 누군가가 위에서 밝는다면 과연 어떻게 될 것 같으신가요? 무참히 찌그러집니다.

우리의 몸도 마찬가지입니다. 코어 근육이 약하다면 몸 전반적으로 찌그러지기 시작하며 어깨, 목, 가슴, 허리, 엉덩이 등등 모든 근육들에 영향을 받아 불균형을 초래할 것입니다.


튼튼해보이지 않습니까? 만약 우리의 코어가 강력하다면 이와 유사한 모양일 것입니다.








만약 코어근육이 약하다면 밸런스 붕괴로 이어질 것입니다. 간단한 예로, 횡격막은 대표 코어 근육 중 하나입니다. ( 다들 인터넷에 '노래 잘하는법'이라고 검색했을 때 한번쯤 횡격막 호흡하는 법, 복식호흡하는법 이란 말을 들어보셨을거라 의심치 않습니다ㅋㅋ)


횡격막 근육이 활성화 되지 않는다 -> 복식호흡이 약해짐 -> 흉식호흡 진행 ->
흉식호흡근, 보조호흡근 들이 활성화됨 ( 가슴근육, 목근육 ) -> 라운드숄더 유발, 어깨 통증유발, 허리 통증 유발...

이 매커니즘 이해하셨나요? 어깨가 아프다고 아무리 어깨에 침과 물리치료를 받아도 그 때 뿐인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근육은 일시적으로 풀렸을 지 몰라도 흉식호흡 패턴이 계속 지속되는 한 다시 뭉치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서라도 꼭 코어근육을 강화시켜주어야 합니다.








' 어깨 한 쪽에서 소리가 나요'        ' 전거근, 회전근개 (어깨 안정화 근육) 운동해도 자극이 잘 안와요 '

출처 : TheDigMag

이러신 분들이 있습니다. 이유는 코어가 활성화되지 않은 상태에서 진행했기 때문입니다.
한번 만약 여러분들중에 어깨 한 쪽에서 소리가 나시는 분이 계신다면 코어운동을 간단하게 진행한 이후 코어에 힘을 주면서 팔일 180도 올려보시면
소리가 신기하게 안나는 경험을 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사실 이 어깨관절을 올리면서 뼈가 부딪히는 소리가 나는 이유는 상당히 복잡합니다. 한마디로 말하자면 '어깨 안정화 근육의 불안정성' 떄문인데요.

긴 말 필요없고 '코어 근육을 활성화시켜준 이후에 어깨 안정화 운동을 하면 큰 도움이 된다.' 입니다.








대표 호흡근인 골반기저근과 횡격막이 코어근육에 해당됩니다. 이런 근육들이 활성화되어야 올바르게 호흡을 하실 수 있습니다.
저 또한 연습중인데 나중에 기회가 되면 올바른 호흡방법에 대해서도 한번 포스팅해보겠습니다.


diaphragm (횡격막) 의 사진을 보면 딱봐도 몸통 ( 코어 ) 근육처럼 생기지 않았나요?










오늘은 '코어 뜻? 코어운동 뜻'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추후에 코어운동 종류와 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구독과 좋아요, 댓글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