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동

미해병대 턱걸이 루틴 쉽게 설명해드림

by 멍뭉이! 2020. 5. 1.

미해병대 턱걸이 루틴 쉽게 설명해드림



안녕하세요. 멍뭉이입니다. 오늘은 턱걸이의 효과와 턱걸이 잘하는 법인 미해병대 턱걸이 루틴 (Recon Ron Pull-up Program)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해병대턱걸이루틴미해병대턱걸이루틴


그나저나 역시 미해병대 군복이 너무 멋진 것 같습니다~





1. 턱걸이 효과


턱걸이는 상체근육을 발달시킬 수 있는 최고의 운동방법입니다. 광배근, 승모근, 코어, 이두근, 전완근 등 상체의 여러가지 근육들을 발달시킬 수 있는데 주 타겟 근육은 광배근입니다. 


아래 해부학 사진은 광배근입니다. 이두근 안쪽부터 척추 근방의 흉요근막까지 붙어있고 하부승모근 아래로 들어가서 척추에도 붙어있습니다. 상당히 길고 강력한 근육입니다. 이 근육은 '팔의 내전'과 '견관절 내회전' 2가지의 작용을 합니다. 뭐 쉽게 말하면 팔을 안으로 굽게 하고 몸통으로 가깝게 할 때 쓰이는 근육입니다만 모르셔도 크게 상관 없습니다.

출처 : KINFORK


그리고 '랫풀다운' 과 '턱걸이'의 차이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해보자면 '코어의 개입'입니다. 턱걸이는 하체가 고정되어 있지 않으니 이를 위해 코어가 개입됩니다. 하지만 랫풀다운은 하체가 고정되어 있으므로 코어의 개입을 최소화하며 타겟 근육인 광배근과 승모근 고립에 최적화된 운동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2. 미해병대턱걸이루틴 소개


이제 미해병대턱걸이루틴에 대해 알아볼 시간입니다. 프로그램은 정말 단순하면서 강력합니다. 총 38주차로 이루어져 있으며 점진적으로 갯수를 늘려나가는 운동입니다. 첫 주차부터 6회를 해야하므로 초급자보다는 어느정도 턱걸이를 할 수 있는 초~중급자나 중급자가 한다면 좋을 턱걸이 루틴이라고 생각합니다. 



미해병대 턱걸이 루틴미해병대 턱걸이 루틴


미해병대 턱걸이 루틴미해병대 턱걸이 루틴

출처 : From Civilian to Marine Officer



[미해병대 턱걸이 루틴 방법]


[1] 주당 3회 실시해줍니다.
예를들어, Week 1이라면 6회, 5회, 5회, 4회, 3회를 진행하게 되는데 월화수목금토일 중 3일만 실시해주면 됩니다. 


[2] 휴식시간은 60초~90초 사이로 해줍니다.
최대 90초 넘어가면 근육이 너무 오래 쉬게 되고 60초 미만으로 하게 될 경우 다음 세트를 수행할 때 제대로 하지 못할 수 있으므로 60초에서 90초 사이로 쉬어주시면 되겠습니다.


[3] 해당 주차의 횟수를 채우지 못했다면 다음 주차로 넘어가지 말고 다시 해당 주차의 루틴을 합니다.
만약 5주차에 9-7-6-5-5 회를 해야 하는데 마지막 5-5를 못했다면 다음 주차로 넘어가지 말고 다음주에도 5주차를 진행하여야 합니다.


[4] 자세는 FM (정자세)으로 하셔야 합니다.
턱걸이의 자세는 데드행과 숄더패킹 2가지가 있습니다. 데드행은 풀 가동범위를 사용하여 내려왔을 때는 팔을 쭉 펴고 올라올때는 끝까지 올라가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보디빌딩식의 운동인 '고립'에 초점을 맞춘 것이 아니라 '기능'적인 면에 초점을 맞춘 방식입니다. 처음 자세에서 날개뼈를 후인 하강시켜주고 그 상태에서 자신의 몸무게를 광배근과 승모근으로 들어올리며 다시 돌아오는 방식은 기능적인 움직임에 좀 더 포커싱을 맞추었다고 보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데드행이 좀 더 어려운 방식이지만 이렇게 습관을 들여놓으신다면 나중에 고립 형태의 턱걸이는 식은죽 먹기가 될 것입니다.






3. 멍뭉이만의 생각


주 3회씩 38주동안 정확한 자세로 미해병대 턱걸이 루틴을 진행하게 된다는 것은 사실 우리 일반인들에게는 힘들 수 있습니다만 그래도 어느정도 인증된 방식인만큼 한번 따라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대략 하루에 10~15분씩만 투자하면 되니 도전해볼만 하다고 생각합니다.


턱걸이는 사실 무작정 하면 어깨 나갈 수 있는 좋은(?) 운동입니다. 광배근이 라운드숄더를 일으킬 수 있는 강력한 근육이기 때문입니다. 턱걸이를 진행하기 전에 광배근 스트레칭 꼭 진행해주시고 ( 광배근 스트레칭은 인터넷에 검색하면 엄청나게 나옵니다. 하는 방법도 간단하기도 하고 해주면 시원하니 꼭 해보시길 ) 턱걸이를 진행할 때 코어에 힘을 주며 해주시기 바랍니다.


저는 매번 포스팅마다 코어의 중요성을 꾸준히 쓰고 있습니다. 만약 코어가 활성화되지 않은 채 턱걸이를 하게 된다고 가정해봅시다. 턱걸이는 데드행을 하든 숄더패킹 유지한채 하든 결국은 날개뼈를 어느정도 후인하강시켜주어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코어가 활성화가 되지 않은 채로 후인하강한다면 날개뼈 안정화 근육인 중하부승모근이 덜 쓰이며 광배근이 압도적으로 쓰이게 되며 결국 광배근만 무자비하게 쎄지는 악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어깨 안정화 근육들은 코어가 활성화되었을 때 더 효율적으로 쓰일 수 있으므로 코어를 잘 유지하며 턱걸이를 해주시길 바랍니다.



만약 코어에 대해서 좀 더 알아보고 싶으신 분은 아래 URL을 클릭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미해병대 턱걸이 루틴과 턱걸이 효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구독과 좋아요, 댓글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