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동

다리에 쥐나는 이유와 해결방법 완전 쉽게 알려드림!

by 멍뭉이! 2020. 5. 9.

다리에 쥐나는 이유와 해결방법 완전 쉽게 알려드림!





안녕하세요 멍뭉이입니다. 오늘은 다리에 쥐나는 이유와 다리 쥐났을 때 해결방법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남녀 누구나 자다가 혹은 운동하다가 한번쯤은 쥐가 나서 고통을 느껴본 경험이 있으실 겁니다. 저 또한 축구를 매우 좋아해서 초등학생 시절부터 굉장히 많이 축구를 했는데 그만큼 쥐나본 경험이 많았습니다. 뿐만 아니라 축구나 마라톤 등의 스포츠 경기에서도 선수들이 쥐가 나는 장면을 종종 보실 수 있으실 겁니다. 그럼 과연 쥐는 무엇이며 쥐나는 이유, 그에 대한 해결방법은 무엇인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쥐가 난다'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쥐가 난다는 것은 종아리 근육이 갑자기 과수축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근육에 경련이 일어나며 통증을 느끼는 것이 쥐의 증상이며 오랜 시간 앉았다가 일어날 때 다리가 저린 증상과는 다른것입니다. 

아래 사진 정말 아파보입니다..

다리에 쥐나는 이유1다리에 쥐나는 이유1

출처 : insight - 다리에 쥐 났을 때 종아리에서 벌어지는 끔찍한 일





2. 다리에 쥐나는 이유를 알아보자


다리가 쥐가 나는 이유는 정말 여러가지일 수 있다.


[1] 근육의 과사용


종아리 근육이 수축과 이완을 하며 조화롭게 사용되야 하는데 축구를 하거나 오랜 시간동안 걸을 때 평소보다 종아리 근육은 과하게 사용하게 되었을 때 근육의 급성 수축이 일어나게 되는 경우가 가장 흔하다.


[2] 원활하지 않은 혈액순환


우리의 신체는 상지와 하지로 구분되어 있고 하지는 전체 신체중 70%를 차지할 만큼 상당하다. 그런 부위에 혈액이 원활하게 공급되지 않는다면 과연 어떻게 될 것인가?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않는 원인으로는 얕은 호흡이나 흉식 호흡이 원인이 될 수도 있으며 하지정맥류와 같은 질환에 의해서도 혈액순환이 제대로 안되 쥐가 발생할 수 있다. 근육이란 것은 결국 호흡을 들이마시고 내뱉을 때 해당 근육 세포에 신선한 산소가 공급되어야 하는데 원활하게 되지 못할 시 결국 혈액공급까지 원활하게 되지 않음을 의미하고, 당장 쥐가 나지 않는다 할지라도 언제든지 쥐가 발생할 위험이 존재하게 된다.


[3] 영양섭취 부족


체내에 마그네슘이나 나트륨이 부족하게 되면 전해질에 이상이 생기게 되어 다리에 쥐가 날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마그네슘은 근육 긴장 완화나 눈 떨림 증상에도 도움이 되는 좋은 녀석입니다.








3. 다리 쥐났을 때 해결방법


다리에 쥐가 났을 때는 간단합니다. '종아리 스트레칭'을 진행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일단 다리에 쥐가 난다는 것은 종아리 근육이 어떠한 이유나 원인으로 인하여 급성 수축하며 경련을 일으키는 것이므로 종아리 근육을 늘려줘 쥐를 풀어주는 것이 제일 효과적입니다.


[ 혼자 있을 때 ]

누군가가 도와준다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많지 않겠습니까? 

이렇게 다리를 쫙 펴주고 아래 종아리근육이 늘어날 시 있도록 발 끝을 잡고 내 몸쪽으로 땅겨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했을 시 종아리 근육(비복근)이 이완하게 되어 다리가 쥐 났을 때 일시적으로 완화시켜줄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다리에 쥐나는 이유와 해결방법1다리에 쥐나는 이유와 해결방법1

출처 : 척척의원한의원 블로그


[보조자가 있을 때]


이렇게 보조자가 있다면 (보조자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환자를 앉힌 다음에 발목은 내 쪽으로 살짝 땡겨주고 다리는 혈액이 원활하게 돌 수 있도록 상체와 골반보다 위에 위치하며, 발 끝쪽은 환자 몸쪽으로 밀어주어 환자의 종아리를 최대한 이완시켜 피가 잘 통하도록 해줍니다. 참 간단한 방법입니다.

다리에 쥐나는 이유와 해결방법2다리에 쥐나는 이유와 해결방법2









4. 평소에 어떻게 관리를 해주면 좋을까?


결국 종아리에 쥐가 난다는 것은 영양분이 부족하거나 하지쪽의 혈액순환의 부재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언제든지 쥐가 발생할 근거가 존재했지만 종아리 근육을 그 한계점까지 사용할 일이 없어서 쥐가 안나다가 장기간 등산이나 격렬한 하체 운동을 하게 됐을 때 쥐가 발생하여 근육 경련 및 근수축이 일어나는 것이므로 평소에 원활한 혈액순환이 일어나게 해준다거나 적절한 영양제를 섭취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1] 적절한 나트륨과 마그네슘을 섭취해줍시다.



[2] 잠을 잘 때는 발의 위치를 몸통보다 높게 해서 잡니다.


예를 들어, 발에 배게를 놓아서 위치를 놓게 하고 잔다든지, 누운 상태로 L자를 만들어 혈액이 원활하게 돌 수 있도록 해준다는 등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것이 Key Point입니다.


[3] 종아리 스트레칭


종아리 스트레칭은 사실 굉장히 간단하다. 아래 사진과 같은 자세를 취해주면 되는데, 이 때 발 뒷꿈치가 바닥에서 최대한 안떨어지도록 해주어야 효과적으로 종아리를 스트레칭해줄 수 있습니다.

다리에 쥐나는 이유와 해결방법3다리에 쥐나는 이유와 해결방법3

출처 : Nelson Bay



[4] 적절한 종아리 근력 운동


이렇게 종아리가 원활하게 수축, 이완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춰주셨다면 걷기운동을 해주시면 큰 도움이 됩니다.







오늘은 다리에 쥐나는 이유와 그 해결방법을 쉽게 알아보았습니다.

구독과 좋아요는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